로그인 회원가입
대한혈관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

The KOVAS's Pick

연구회 Pick
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
대한혈관학회_회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(AI, Chat GPT) admin 2023.07.27 4259

[회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: AI, Chat GPT]

  • 조사 기간: 2023. 6. 28. (수) ~ 2023. 7. 2. (일)
  • 참여 인원: 163명

1. 연령

응답: 163개

2. 성별

응답: 163개

3. 지역

응답: 163개

4. Chat GPT 등의 AI를 임상에서 활용한 경험이 있습니까?

응답: 163개

5. Chat GPT 등의 AI를 임상에서 활용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?

응답: 163개

6. Chat GPT 등의 AI를 임상에서 활용할 때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는?

응답: 163개

7. Chat GPT 등의 AI를 임상에서 제일 먼저 상용화할 것으로 예상하는 의료기관은?

응답: 163개

8. Chat GPT 등의 AI의 가장 큰 한계점으로 생각되는 것은?

응답: 163개

9. Chat GPT 등의 AI의 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은 (복수 선택 가능)?

응답: 163개

10. Chat GPT 등의 AI의 활용에 대해 우려되는 점은 (복수 선택 가능)?

응답: 163개

11. Chat GPT 등의 AI로 인한 의학적 문제는 누구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가?

응답: 163개

12. Chat GPT 등의 AI가 미래에 의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?

응답: 163개

13. Chat GPT 등의 AI가 의사 인건비와 수입을 감축 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?

응답: 163개

14. Chat GPT 등의 AI의 출현에 대한 느낌은 (복수 선택 가능)?

응답: 163개

15. 인간 의사가 어떤 면에서 Chat GPT 등의 AI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는가 (주관식)?

  • 공감능력, 새로운 연구의 시작
  • 환자와의 감정적 소통, 정서적 지지
  • 환자 소통
  • 여러 정보 중 불필요한 정보를 판단하는 능력
  • 더 정확한 판단 및 공감
  • 오감과 뉘앙스 등 종합적 판단
  • 다양한 경험
  • 복합적인 문제발생시 의사결정
  • 기술적 측면이 아닌 정서적인 측면, 윤리적 접근
  • 환자 개개인 맞춤형 진단 및 처방 가능
  • patient-oriented Clinical decision
  • 직관력
  • 해당 분야에 오랜 경험이 있는 의사의 직관적 판단
  • 환자에 대한 개별화 전략
  • 환자개인에 맞춤형 진료에 우수
  • 교과서에 부합되지 않는 환자가 많으며 효율만을 추구하여 비전형적 환자의 치료에 대해
  •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개별화된 판단이 가능한 의사가 필요함
  • 환자의 개별적인 판단이 가능
  • 정보의 융합
  • 주관적으로 판단
  • 개떡같이 얘기한 걸 찰떡같이 알아듣는 것
  • 진료경험과 공감능력
  • 공감 및 정서적 지지
  • 휴머니즘
  • 진단
  • 감정까지 파악 가능
  • 메타인지능력
  • Evidence(reference)에 근거한 환자 개별 맞춤진료, 신체진찰, 환자 공감(순응도)
  • 최신지견
  • 직관, 임상 경험, 대면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.
  • 돌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
  • 다양한 경험과 환자와의 공감능력
  • 통찰력
  • 환자와 대면
  • 상황판단, 종합적인 치료계획 결정
  • GPT는 불가능한 종합적인 판단 가능
  • 경력 경험
  • 소통
  • 술기
  • 여러 데이터 (환자의 안색, 걸음걸이 등등 및 의료데이터)를 보고 종합적 판단 가능
  • 최종 결정자로서 책임, 윤리적 책임을 진다는 것, AI는 우선은 정보 제공자로서 역할
  • 직관력
  • 공감능력, 안좋은 상황에서의 촉
  • 의외의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
  • 임상경험에 의한 판단력
  • 학습 알고리즘으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인간만의 독창적 능력
  • AI는 의사를 보조하는 역할이지 대체자가 아님
  • 개인 맞춤
  •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치료방법 결정
  • 직관적인 판단이 필요할 때
  • 개별환자의 특수성 이해 및 일탈적 치료방향 설정
  • 감정적으로 공감해주는 부분에서 환자가 위안을 얻는 건 AI로 대체하기 어려운 측면
  •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상황을 복합적으로 더 잘 대처할 것 같다.
  • 공감과 유대를 쌓을 수 있다.
  • 인간적이다
  • 환자와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 유지할 수 있다.
  • 개별화된 상황에 대한 맞춤형 대처
  • 환자와의 대면 및 직접적 상호작용
  • 이유에 대한 근거제시 가능. 다양한 복합적인 사건이나 상황에 적절한 판단 가능
  • 환자와의 공감대 형성
  • 환자가 직접 대면하여 신체 검진을 할 수 있는 점과 환자의 불편한 점에 대해서 감정적인
  • 공감을 할 수 있는 점
  • 전체적인 의사결정
  • 인지기능의 비약적 확대
  • 손으로 하는 미세한 수술
  • 상황대처능력
  • 종합적인 판단력
  • 판단과 공감능력
  • 객관화, 수치화되지 않은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, 종합적은 상황과 개별 환자에 대한
  • 치료적 목표는 항상 명확한 것이 아니며 의사-환자의 관계의 바탕에서 규정되어야 함.
  • 환자 공감 능력
  • 판단력
  •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한 대응
  • 돌발상황에서의 대처능력
  • 편의성
  • 교대근무
  • 정확성과 대처능력
  • 대면진료
  • 환자와의 소통에 있어 공감 능력이 우수하고 의사결정에 있어 환자와의 다양한 토론이 가능

첨부파일